창의재단, 출범식과 유공자 시상식
제 1회 과학기술문화 심포지엄도 마련

한국과학기술창의재단과 출연연 등 20여개 기관이 과학기술 소통을 위해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를 출범, 본격 활동에 나선다.[사진= 길애경 기자]
한국과학기술창의재단과 출연연 등 20여개 기관이 과학기술 소통을 위해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를 출범, 본격 활동에 나선다.[사진= 길애경 기자]
과학기술과 시민사회 간 양방향 소통을 위한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 특공대가 출범한다.

한국과학기술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은 1일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대강당에서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이하 과기소통 얼라이언스) 출범식과 과학문화 확산 유공자 시상식을 가졌다.

과기소통 얼라이언스의 출범 취지는 지역·민간 주도의 과학기술 문화 확산이다. 연구성과들이 사회에 더 많이 확산되며 과학계와 시민의 활발한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다. 앞으로 지역 계층 균형 과학문화 서비스 강화, 민간 주도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혁신, 과기인 참여 협업 확대로 과기문화 전문성 고도화 등을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창의재단은 과학문화 거점센터를 17개 도시로 확대키로 했다. 생활과학 교실, 찾아가는 과학관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간 과학기술문화 격차 해소에 나선다. 민간주도의 과학기술문화 전문인력, 과학관 에듀케이터, AI해설사를 육성하고 온라인 콘텐츠도 지속 제공한다. 투입 예산은 연 2억원 규모. 또 과학기술인 참여로 협업을 확대해 과학기술문화의 전문성도 고도화 할 방침이다.

참여기관들은 이날 출범식에서 실천 선언문을 제창했다. 과기소통 얼라이언스 참여기관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국립중앙과학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KAIST, KIST, ETRI, 대덕넷, CJ올리브네트웍스, 지역과학문화거점센터, 전국과학교사협회, 과학책방 갈다, 사이언스리퍼블릭, 카오스재단 등 14개 기관이다. 

실천 선언문은 과학기술과 사회 연결로 인류 사회의 공동체적 발전,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오는 편익과 위험 알리고 양방향 소통에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과학기술소통 활성화와 확산에 기여해 온 유공자 시상식도 마련됐다. 수상자는 박은실 전북대 산학협력단, 조은경 POSTECH, 이승왕 조이웍스, 김예슬 항우연, 신현정 생명연, 장동선 궁금한뇌연구소, 서진 모아사이언스, 백승원 샌드박스, 김정훈 과학드림, 김병석 인천 미송초, 박철윤 부산과학관, 유주상 조경철천문대, 김상희 포천시청, 제혜린 창의재단, 구민강 창의재단, 윤용 창의재단 등이다. 

과기소통 얼라이언스는 '사과씨 캠페인(사회적 가치를 나누는 과학의 씨앗)'도 진행 중이다. 20개 참여기관이 기부한 도서 4227권, 굿즈 4401개 등을 전국의 청소년에게 무상으로 보급키로 했다.

조율래 이사장은 "연구성과를 알리고 확산하는 과학문화 활동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는 여전히 소극적이고 부수적으로 생각하기도 한다"면서 "연구기관은 물론 연구자도 적극 소통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이사장은 "일본 등 외국에서는 과제 제안서에 과학소통 계획을 기재토록 한다. 연구성과 확산과 공유 차원"이라면서 "연구기관의 비용 집행도 융통성 있게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창의재단은 과기소통 얼라이언스 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지원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용홍택 차관은 "우리나라 과학문화가 성숙해지고 있다. 매년 10월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될때면 과기부는 긴장하게 된다.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기다려주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올해는 질타성 기사가 없었다. 누리호 발사도 많은 분들이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면서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가 과학기술과 사회, 국민을 이어주는 과학소통의 구심점이 돼 혁신적인 과학문화 협력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해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오후에는 제1회 과학기술문화 심포지엄이 세션별로 열렸다.

다음은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 사과씨 캠페인 참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AIST ▲한국재료연구원 ▲안전성평가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UST ▲KISTI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 선언문. 준비를 위해 김범준 성균관대 교수, 우운택 KAIST 교수, 김정훈 국립중앙과학관 팀장, 허경석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팀장, 주용규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팀장, 이근영 사이콘 대표 등이 참여했다.[이미지=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소통 얼라이언스 선언문. 준비를 위해 김범준 성균관대 교수, 우운택 KAIST 교수, 김정훈 국립중앙과학관 팀장, 허경석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팀장, 주용규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팀장, 이근영 사이콘 대표 등이 참여했다.[이미지= 한국과학창의재단]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